새 학기가 시작되면 아이들은 새로운 환경과 친구들에게 적응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. 특히 만 2세 아이들은 낯을 가리거나 친구들과의 상호작용이 어색할 수 있습니다. 이를 고려해 신체 접촉 없이도 자연스럽게 교감할 수 있는 활동을 준비했습니다.
만 0세 (신생아~12개월) - 오감 탐색 보물찾기
활동명: 우리 반 탐험가
활동 목표: 다양한 촉감을 경험하며 교실 환경에 적응하고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늘린다.
준비물
- 촉감이 다양한 재료 (부드러운 천, 바스락거리는 종이, 나무 블록, 털실 뭉치 등)
- 작은 장난감 (아기 손에 쥘 수 있는 크기)
- 부드러운 매트
활동 방법
- 교실 곳곳에 다양한 촉감 아이템을 숨겨둔다.
- 아기가 스스로 탐색할 수 있도록 손 닿는 곳에 배치
- 바닥에 폭신한 매트를 깔아 안전한 환경을 조성
- 아기와 함께 보물을 찾아다닌다.
- 아기가 손을 뻗으면 “오, 말랑말랑하네”와 같이 감각을 언어로 표현
- 다양한 감각을 경험할 수 있도록 천천히 아이템을 소개
- 정리하며 활동을 마무리한다.
- “우리 반 탐험가들이 보물을 다 찾았네”라며 긍정적인 피드백 제공
포인트
- 아이들이 자연스럽게 교실 환경을 탐색하도록 유도
- 교사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정서적 안정감 형성
만 1세 (12~24개월) - 우리 손으로 톡톡! 친구의 손을 만나봐요
활동명: 손으로 쓱쓱! 친구와 함께해요
활동 목표: 친구들과 자연스럽게 교감하며 친밀감을 형성한다.
준비물
- 전지 크기의 큰 종이
- 촉감 크레용
- 부드러운 수건 또는 손 인형
활동 방법
- 우리 손은 똑같아요! - 손바닥 도장 찍기
- 아이들이 직접 크레용으로 손을 따라 그릴 수 있도록 유도
- 손을 직접 찍는 것이 부담스러운 아이들은 스티커를 붙이도록 안내
- 살짝 톡톡~ 친구 손을 만나볼까? - 손 인형 활용하기
- 손을 직접 잡는 것이 부담스러운 아이들은 손 인형으로 교감을 유도
- “강아지가 ○○이 손을 만나고 싶대” 하며 인형으로 손을 살짝 톡톡
- 우리 손으로 그림을 그려봐요! - 협동 놀이로 연결
- 친구와 함께 색칠하며 자연스럽게 교감을 형성
- “○○이가 노란색을 칠했네! △△이도 해볼까?” 하며 친구와 함께하는 경험 제공
포인트
- 직접적인 신체 접촉이 부담스러운 아이들도 자연스럽게 교감할 수 있도록 유도
- 촉각 놀이를 통해 심리적 안정감 제공

만 2세 (24~36개월) - 우리 반 친구 스티커 놀이
활동명: 친구 이름 찾기 놀이
활동 목표: 친구들에게 자연스럽게 관심을 가지며 친숙해진다.
준비물
- 큰 전지 종이
- 아이들 얼굴 사진 (이름과 함께 출력)
- 둥근 색 스티커
활동 방법
- 우리 반 친구 얼굴을 교실 벽에 붙인다.
- 아이들의 얼굴 사진을 전지 종이에 크게 출력해 붙인다.
- 이름과 함께 친구들의 사진을 보며 교사가 먼저 소개한다.
- 내 스티커를 붙여볼까? - 친구 찾기 놀이
- 아이들에게 둥근 색 스티커를 나눠주고, 자기 얼굴 사진 위에 붙이게 한다.
- “○○이가 찾았네! ○○이 스티커가 여기 있네” 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보인다.
- 우리 친구에게 하트 - 친구와 자연스럽게 교감하기
- 교사가 아이에게 “우리 친구 중에서 좋아하는 친구 얼굴에 하트 스티커를 붙여볼까?” 하며 유도
- 친구의 얼굴에 스티커를 붙이며 자연스럽게 이름을 익힐 수 있도록 돕는다.
포인트
- 낯가림이 심한 아이들도 신체 접촉 없이 친구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유도
- 친구 얼굴과 이름을 익히면서 친밀감을 형성
- 아이들이 원할 때만 스티커를 붙이도록 하여 부담을 줄이고 자율성을 보장
쏘쌤의 보육 꿀팁
- 활동 후 부모에게 사진이나 짧은 활동 기록을 공유하면 가정에서도 연계 놀이 가능
- 신입반 아이들은 자연스럽게 친구에게 관심을 가지는 과정이 중요하므로 억지로 교류를 강요하지 않는다
- 3월에는 아이들이 새로운 환경에 대한 긴장을 가질 수 있으므로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상호작용을 최우선으로 고려
이렇게 하면 교사도 즐겁고, 아이들도 부담 없이 적응할 수 있는 3월의 특별한 보육 활동이 됩니다.